부산경제진흥원 - 부산국제금융도시추진센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추진센터소개

인사말 동북아 최고의 해양 · 파생 특화 금융중심지, BIFC

  • 메인화면으로 바로가기
  • 페이지 프린트 하기
  • 블로그 바로가기

“ 부산은 동북아시아 최고의 해양 · 파생 · 백오피스 / 백업센터 특화 금융중심지를 향해 도약하고 있습니다.”

부산국제금융도시추진센터장 박영호

2009년 1월 21일 정부(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는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서울을 종합금융중심지로, 부산을 특화금융중심지로 지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부산이 서울과 함께 우리나라의 전략적 육성대상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것은 부산이 동북아 최고의 해양·파생·백오피스/백업센터 특화금융중심지로 발돋움하기에 충분한 잠재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 부산은 대륙연결 철도의 동북아 기·종점이 될 항만물류도시이며, 세계5위의 컨테이너항만이 있고 세계1위~6위의 조선소가 인접하고 있는 해양도시로서 해양금융 중심지로의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둘째, 부산은 세계적 위상을 자랑하는 한국거래소(KRX)본사가 자리잡고 있으며, 장외파생상품 중앙청산소(CCP), 금시장, 탄소배출권거래소 등이 포진하여 파생금융 중심지로의 발전역량도 갖추고 있습니다.

셋째, 부산은 수도권과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도 고속 교통망이 발달하여 접근성이 우수하고, 수도권 못지않은 생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등 백업센터 구축에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와의 통신에 이용되는 해저케이블의 관문국도 위치하고 있어 일본 등 외국회사의 백업센터 유치에도 좋은 여건을 갖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부산은 패션산업, 영상산업, 해양레저산업, 마이스산업 등 소프트 산업이 발전하고, 해안절경·해수욕장·울창한숲으로 어우러진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쾌적한 날씨 및 편리한 주거환경 등 세계적인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에 매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조세 인센티브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입주하는 국내외 금융기관이 원활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산국제금융도시추진센터는 앞으로 더 나은 금융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부산금융중심지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40 부산국제금융센터 52층 부산국제금융도시추진센터 TEL.051-631-0283~5, 0294 / FAX.051-631-0298
  • COPYRIGHT © BUSAN INTERNATIONAL FINANCIAL CITY PROMOTION CENTER